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LNG선, 컨테이너선, VLCC(초대형 원유운반선)의 발주량과 수주 잔량

조선업

by 한국 조선업, 신기술, 선박수주 2025. 4. 22. 22:15

본문

반응형
 

LNG선, 컨테이너선, VLCC(초대형 원유운반선)의 발주량과 수주 잔량에 대한 2015년부터 2024년까지의 데이터를 정리하였습니다. 이 보고서는 해운업계의 동향과 향후 전망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정보가 됩니다.

1. LNG선 발주량 및 수주 잔량

LNG선은 에너지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최근 몇 년간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선종입니다.

  • 발주량:
    • 2015년: 38척
    • 2016년: 55척
    • 2017년: 62척
    • 2018년: 70척
    • 2019년: 89척
    • 2020년: 136척
    • 2021년: 194척
    • 2022년: 130척
    • 2023년: 130척
    • 2024년: 264척

2024년에 기록된 발주량 급증은 카타르와 미국에서의 신규 프로젝트 및 계약 증가가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습니다. 2024년부터 2026년 사이에 약 251척의 LNG선이 건조될 예정이다. 이는 예상되는 전체 LNG 선박 용량의 약 38%에 해당합니다.

  • 수주 잔량:
    • 2024년: 약 351척

LNG선의 수주 잔량은 전체 선단의 약 50%를 차지하며, 이는 지속적인 에너지 전환 및 친환경적 연료의 선호에 기반합니다. LNG선 시장은 최근 수년간 많은 국가들에서의 운전 결정을 반영하고 있는 모습입니다.

2. 컨테이너선 발주량 및 수주 잔량

컨테이너선은 글로벌 무역의 중추 역할을 하며, 다양한 경제 요인에 영향을 받습니다.

  • 발주량:
    • 2015년: 169척
    • 2016년: 206척
    • 2017년: 164척
    • 2018년: 125척
    • 2019년: 140척
    • 2020년: 330척
    • 2021년: 417척
    • 2022년: 246척
    • 2023년: 450척
    • 2024년: 553척

2024년의 컨테이너선 발주량 증가는 전 세계 물류 수요의 신속한 회복과 함께 지속 가능한 친환경 선박에 대한 수요 증가에 기인합니다 4 5.

  • 수주 잔량:
    • 2024년: 약 779척

컨테이너선의 수주 잔량은 전체 선복의 약 27%를 차지하며, 이는 계속 증가하는 물류 수요를 반영합니다.

3. VLCC(초대형 원유운반선) 발주량 및 수주 잔량

VLCC는 원유 수송을 위한 핵심 선박으로, 유가의 변동성이 큰 영향을 미칩니다.

  • 발주량:
    • 2015년: 25척
    • 2016년: 32척
    • 2017년: 48척
    • 2018년: 34척
    • 2019년: 26척
    • 2020년: 36척
    • 2021년: 56척
    • 2022년: 64척
    • 2023년: 55척
    • 2024년: 71척

VLCC의 발주량 증가는 원유 수요 상승과 그에 대한 투자 증가로 인해 발생했습니다.

  • 수주 잔량:
    • 2024년: 약 23척
VLCC의 수주 잔량은 전체 선복의 약 2.6%로 추정되며, 이 또한 유가의 변동성에 크게 의존하고 있습니다.



반응형

관련글 더보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