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암모니아 선박 시대의 도래

조선업

by 한국 조선업, 신기술, 선박수주 2025. 3. 18. 22:38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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암모니아 선박 시대의 도래
- 암모니아 선박 시대가 도래하고 있으며, 중국과 일본은 협력하여 이 분야에서 발전하고 있다.
- 한국은 여전히 각자도생의 상황에 처해 있으며, 협력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.
- 2025년까지의 목표와 함께, 암모니아 추진선의 상용화가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.
- 비즈360의 박혜원 기자가 이 주제를 다루고 있으며, 암모니아 선박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.

암모니아 추진선의 글로벌 경쟁
- 친환경 선박 기술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, 중국과 일본의 조선사들이 협력하고 있다.
- 한국은 기술력 선두를 점하기 위해 협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다.
- 암모니아 추진선의 상용화가 올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며, 이는 글로벌 경쟁을 더욱 치열하게 만들 것이다.
- 기업 간 협력이 드문 한국과는 대조적으로, 일본과 중국은 협력 모델을 통해 기술 개발을 가속화하고 있다.

일본의 암모니아 선박 개발 현황
- 일본의 주요 조선사인 미쓰비시 조선, 미쓰이 OSK라인, 나무라 조선이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.
- 이들은 암모니아 운반 선박에 대한 **개념승인(Approval In Principle·AIP)**을 일본 선박 인증기관으로부터 받았다.
- AIP는 신기술을 적용한 선박의 기술 안정성과 국제 규정 충족 여부를 검증하는 절차이다.
- 이 선박은 암모니아를 연료로 사용하는 엔진을 탑재할 예정이며, 기존의 초대형 암모니아 운반선보다 더 큰 규모로 개발되고 있다.

암모니아의 친환경적 장점
- 암모니아는 연소할 때 탄소가 발생하지 않는 장점이 있다.
- 현재는 액화천연가스(LNG) 선박이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나, 탄소 배출 규제에 한계가 있다.
- **국제에너지기구(IEA)**는 2050년까지 전체 선박 중 암모니아 추진선의 비중이 **46%**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.
- 암모니아 추진선은 차세대 친환경 선박으로 주목받고 있으며, 기술 개발이 필수적이다.

한국의 기술 개발 현황
- 한국에서도 암모니아 추진 선박의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.
- HD한국조선해양은 중형 암모니아 연료 추진 선박 수주에 성공하여 최근 건조에 착수하였다.
-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암모니아 추진 선박 개념 승인을 진행하였고, 한화오션도 올해 상용화를 계획하고 있다.
- 그러나 비싼 선박 가격과 인프라 구축 등의 문제는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아 있다.

한국의 협력 필요성
- 올해가 암모니아 추진 선박의 선두 기업을 가리는 기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.
- 한국의 조선업계에서는 기술 개발을 위한 기업 간 협력이 극히 드물다는 지적이 있다.
- 암모니아 추진 선박의 기술력이 중국이나 일본에 비해 크게 앞서 있다고 보기 어려운 상황이다.
- 따라서, 협력의 필요성이 강조되며, 이를 통해 기술력을 강화해야 한다.

중국의 조선업 경쟁력
- **중국선박공업그룹(CSG)**은 지난해 암모니아 이중추진 벌크선, 컨테이너선, 유조선 3종을 세계 최초로 수주하였다.
- CSG는 **중국선박공업집단(CSSC)**과 **중국선박중공집단(CSIC)**의 통합으로 형성된 대규모 선박 그룹이다.
- 이 그룹은 150여 개의 연구기관을 보유하고 있으며, 민간 조선소 2곳을 인수하여 240만 톤의 선박 건조 능력을 확보하였다.
- 중국은 기존의 대형 컨테이너선 중심의 저가 공세에서 친환경 선박으로의 경쟁으로 전환할 필요성이 있다.

결론 및 향후 전망
- 올해는 암모니아 추진 선박의 선두 기업을 가리는 중요한 시점이다.
- 한국에서도 **‘원팀’**의 필요성이 제기되며, 협력을 통해 기술력을 강화해야 한다.
- 조선업계의 관계자는 한국의 기술 개발이 중국이나 일본에 비해 뒤처질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하였다.
- 따라서, 협력과 기술 개발이 필수적이며, 이를 통해 글로벌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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