거제 조선소의 활황과 지역 경제 회복
- 거제 조선소: 한화오션과 삼성중공업의 조선소가 위치한 경남 거제의 경제가 회복되고 있다.
- 조선업 호황: 기나긴 불황의 터널을 뚫고 10년 만에 조선업 호황이 시작되었다.
- 임직원 수 증가: 한화오션과 삼성중공업의 임직원 수는 지난해 동시에 1만 명을 돌파하였다.
- 경제 활성화: 조선업의 회복은 거제 지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.
조선업 호황의 배경
- 호황의 시작: 조선업의 호황은 불황을 극복한 결과로 나타났다.
- 산업 구조 변화: 조선업계는 구조조정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였다.
- 글로벌 물동량 증가: 전세계 물동량의 증가가 조선업의 발주 증가에 기여하였다.
- 고부가가치 선박: 국내 업체들은 고부가가치 선박에 집중하여 일감을 확보하였다.
임직원 수와 연봉 상승
- 임직원 수: 한화오션과 삼성중공업의 임직원 수는 각각 1만202명과 1만112명으로 집계되었다.
- 협력사 직원 포함: 협력사 직원을 포함할 경우, 한화오션은 3만858명, 삼성중공업은 2만8751명에 달한다.
- 연봉 상승: 1인당 평균 연봉이 3년새 2000만 원가량 상승하였다.
- 인력 확보: 조선업 현장에서 인력 확보 작업이 신속하고 공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.
조선업의 구조조정 과정
- 구조조정의 필요성: 2010년 중반 조선업 불황이 시작되면서 구조조정이 불가피하였다.
- 임직원 수 감소: 한화오션과 삼성중공업의 임직원 수는 점차 줄어들었다.
- 적자 상황: 2021년 양사는 각각 1조3120억 원과 1조7547억 원의 적자를 기록하였다.
- 인력 최소화: 2022년에는 인력을 최소 수준까지 줄였다.
코로나 이후의 조선업 변화
- 코로나 사태의 영향: 코로나 사태로 인해 조선업계에 10년 만의 호황이 찾아왔다.
- 선박 발주 증가: 액화천연가스(LNG) 운반선과 컨테이너선의 발주가 증가하였다.
- 선별 수주 전략: 국내 업체들은 선별 수주 전략을 통해 일감을 확보하였다.
- 수주 잔고: 한화오션과 삼성중공업의 수주 잔고는 각각 30조4319억 원과 30조8411억 원에 달한다.
수주 잔고와 향후 전망
- 수주 잔고의 의미: 수주 잔고는 3년치 이상의 일감에 해당한다.
- 2023년 임직원 수: 한화오션은 2023년 8892명에서 지난해 1만202명으로 증가하였다.
- 보수액 상승: 1인당 평균 보수액이 2021년 6700만 원에서 지난해 8900만 원으로 상승하였다.
- 업계 관계자의 의견: 업계 관계자는 임금 상승과 인력 증가가 거제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전하였다.
미국과 인도의 조선업 협력
- 성장 동력: 올해도 양사는 성장 동력이 마련된 상태이다.
- 러브콜: 미국과 인도는 자국 조선 산업을 키우기 위해 한국 측에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.
- 중국 조선업 견제: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중국의 조선업을 견제하기 위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.
- 반사이익: 국내 조선업은 이러한 상황에서 반사이익을 얻을 전망이다.
한화그룹의 해외 조선소 인수
- 해외 인수: 한화그룹은 지난해 미 필라델피아의 필리조선소를 인수하였다.
- 호주 조선업체 인수: 최근 미 앨러바마주에 조선소를 보유한 호주의 조선·방산업체 오스탈을 인수하였다.
- 미국 조선소 확대: 미국 조선소를 늘려 미 상선과 특수선 모두 건조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는 계획이다.
- 설비 투자 증가: 한화오션은 설비 투자에 필요한 자금을 2493억 원에서 1조281억 원으로 증가시켰다.
해양플랜트 사업의 중요성
- 해양플랜트 사업 목표: 삼성중공업은 해양플랜트 사업에서 올해 1~2건의 수주를 목표로 하고 있다.
- 프로젝트 규모: 해양플랜트 사업은 사업당 규모가 약 2조 원에 달하는 초대형 프로젝트이다.
- 기대되는 수주: 지난해 미뤄진 모잠비크 코랄술 2호기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생산·저장설비(FLNG) 수주가 기대된다.
- 계약 성과: 삼성중공업은 현재까지 전 세계 발주된 9척의 FLNG 중 5척의 계약을 따낸 바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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